Art on road

○ 기간 : 2019. 09 - 2019. 10
○ 장소 : 성북구/장위동일대, 경희대, 성신여자대, 동덕여대
지역의 예비예술가들과 함께 지역자원(공간·사람), 스토리, 역사문화자원들을 발굴하고 연계하여 예술과 교육의 분리가 아닌 예술이 교육이며, 예술을 학습하는 과정이 아닌 즐기고 느끼며 지역사회, 지역공동체 안에서 예술이 어떤 가치를 가지는지 그 의미를 찾아가는 공공미술 프로젝트
-
거점과 이야기를 연결하여 공공미술의 지역연계 프로젝트로 진행
-
참가자의 지역적 이해를 기반으로 진행하기 위해 지역거점 대학과 연계
<아트온로드 : 공공미술워크숍>은 성북의 미술대학교 학생들에게 장소 경험과 지역과 연계된 맥락에서 예술교육을 진행하고자 기획되었다. 그들은 지역과 연관된 주제와 이슈들을 선정하고, 리서치와 탐색에 있어서 자신의 전공분야와 연계하여 조사하게 하였고, 창의적 아이디어들을 상상, 제안 할 수 있는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김현주, 배성미, 신성환 3인의 예술가들은 경희대 조소과, 동덕여대 디지털공예과, 성신여대 조소과 학생 그룹과 매칭 되어, <월간도시인> <도시투어>에서 수집한 지역의 역사, 문화, 도시의 테이터들을 현장 에서 경험하고 예술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들을 고민하고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는 총 19명의 참여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서 예술적 상상만으로 "장위동-아트온로드"를 만들어냈다.
아트온로드는 미술대학 학생들이 실기실을 벗어나 마을을 배움터로, 도시를 창작터로 여기는 공공미술을 통한 예술의 사회 참여적 교육모델로 작용했다. 또한 글이 아닌 이미지(예술)로 역사에 대한 감각적 이해를 유발하며 예술을 매체로 활용한 지역에 대한 이해도 증대로 이어졌다.